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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ngju College

창의적이고 생산적이며 실용적인 전문교육의 산실

2019-2020학년도 대학자체평가안내

자체평가 실시목적

  • 우리 대학의 교육․연구, 조직․운영, 시설․설비 등 대학운영의 전반에 대하여 종합적․체계적으로 평가 및 진단하여 『혁신동주2030 중장기발전계획』의 달성을 위한 전략수립과 평가 등에 활용함
  • 자체평가를 통한 우리대학의 현실적인 문제를 직시하고, 이를 분석․개량해 나감으로써 자율적으로 교육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평가‧환류를 체계화하여 경쟁력을 제고하고자 함
  • 대학 구성원이 자체평가에 참여하여 대학발전에 대한 목표를 공유하고 구성원의 동기부여 및 내실화,강화하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함
  • 교육 수요자인 학생, 학부모, 산업체 관계자들에게 자체평가 결과를 공시하여, 교육 수요자의 알 권리를 보장함으로써 대학의 신뢰성을 증진하고자 함

자체평가 추진방향

  • 2019-2020학년도 자체평가모형을 선정하여 기관평가인증 사후점검 대비한 자료로 활용
  • 평가지표 선정 시 자체평가위원회 회의를 통해 평가내용을 측정할 수 있는 객관적이고 신뢰성 있는 지표를 선정하여 평가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전문대학교 학사관리, 취업, 현장실습을 아우르는 총괄적 교육품질 및 개선방향 확보
  • 지역사회의 요구인재상 및 산업체 전문인력 요구도에 기반한 혁신적인 사회맞춤형 교육 성과의 평가지표 발굴 및 평가
  • 교육 수요자(학생, 학부모, 산업체)를 위한 우리대학 정보를 공시하여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추진

자체평가 주안점

  • 기관평가인증 사후점검을 위한 자체평가 실시
  • 대학의 경쟁력 확보와 교육의 질 향상, 연구성과 제고를 위한 지속적인 개선활동에 관한 자체평가 실시
  • 교육 수요자인 학생, 학부모, 산업체 관계자들에게 자체평가 결과를 공시하여, 교육 수요자의 알 권리를 보장함으로써 대학의 신뢰성을 증진하는 자체평가 실시
  • 교육품질에 대한 대학의 자기점검을 위한 자체평가 실시

자체평가 범위 [총괄평가항목]

시설 및 교원, 교육운영, 산․학 협력, 정보자원, 교육성과 등 대학운영의 전반에 대한 평가와 동시에 기관평가인증 사후점검을 대비한 평가세부항목을 선정하여 2019-2020학년도 자체평가를 실시하였다.


자체평가 지표 선정기준

  • 기관평가인증 사후점검을 위한 지표 선정
  • 대학설립 목적․대학발전계획 및 4차 산업혁명 시대 인재요구도 연계한 지표 선정
  • 대학의 지속적인 교육의 질 관리가 가능한 지표 선정
  • 평가지표의 표준화와 검증지표 활용을 위해 대학정보공시 지표 선정
  • 객관성과 신뢰성 확보를 위해 상대평가를 반영한 지표 선정

자체평가 영역

자체평가 영역
영역 평가항목 평가 세부 항목 기관평가 정보공시 발전계획 역량진단 관리부서 배점
교육여건 시설 교지확보율 사무처 30
교사확보율 사무처 30
시설만족도   사무처 30
교원 전임교원확보율 교무처 40
전임교원 1인당 저·역서   교무처 30
강의만족도 평가   기획처 30
실습과목시수비율   산학협력처 30
전공강좌당 학생 수   교무처 30
소 계     250
교육운영 학사 관리 성적분포비율   교무처 30
교원주당수업시수   교무처 30
재학생만족도   기획처 40
학점관리지수 교무처 30
직업기초능력교육과정참여율   교무처 30
현장실습 및 산학협력 현장실습이수율   산학협력처 30
현장실습 학생 만족도 조사   기획처 30
현장실습 산업체 만족도 조사   기획처 30
현장실습 교류업체당 재학생 수   산학협력처 30
산학협력 수익률 산학협력처 30
도서관 및 정보자원 도서관 이용자 만족도 조사   도서관 30
학생 1인당 장서 수 도서관 30
학생 1인당 자료구입비 도서관 30
학생 1인당 실험실습비 산학협력처 30
학생 재정지원 학생 1인당 교육비 기획처 40
학생 1인당 장학금 경리과 40
교육비 환원율 기획처 40
소 계 550
교육성과 교육성과 중도탈락률 교무처 40
신입생 충원율 입학처 40
재학생 충원율 교무처 40
졸업생 취업률 학생취업처 40
유지취업률   학생취업처 40
소 계 200
합 계 1,000

자체평가 지표선정 과정 및 절차

  • 자체평가 연구위원회를 통하여 대학 자체평가의 목적을 숙지하고, 1-3주기 자체평가의 결과를 바탕으로 2019-2020학년도 자체평가 범위와 평가지표를 선정하였다.
  • 2019-2020학년도 자체평가의 핵심은 기관평가인증 사후점검 및 대학핵심역량진단평가와 연관한 지표들로 많이 구성하였고 공신력과 객관성을 위해 대학정보공시자료를 인용하였다.

자체평가 지표배점의 구성

  • 대학의 교육여건인 시설분야에서는 교지확보율, 교사확보율, 시설만족도를 각각 30점을 부여하였고, 전임교원과 관련해서는 전임교원확보율, 전임교원1인당 저역서 발간, 강의만족도 평가, 실습과목시수비율, 전공강좌당 학생 수 의 지표로 총 250점을 부여
  • 교육운영 영역에는 학사관리 평가세부항목 5개지표 (성적분포비율, 교원주당수업시수, 재학생만족도, 학점관리지수, 직업기초능력교육과정참여율) 160점, 현장실습 및 산학협력 평가세부항목 5개지표 (현장실습이수율, 현장실습만족도조사, 현장실습산업체만족도 조사, 현장실습교류업체당 재학생 수,산학협력수익율) 150점, 도서관 및 정보자원 평가세부항목 4개지표 (도서관이용자 만족도조사, 학생1인당 장서 수, 학생1인당 자료구입비, 학생1인당 실험실습비) 120점, 학생재정지원 평가세부항목 3개지표 (학생1인당 교육비,학생1인당장학금, 교육비환원율) 120점으로 총 550점을 부여
  • 교육성과 영역의 평가세부항목 5개지표 (중도탈락률, 신입생 충원율, 재학생 충원율, 졸업생 취업률, 유지취업률)로 총 200점을 부여

info 위의 배점은 평가지표 및 평가내용의 경중에 따라 배점을 가감하였고 총 1,000점을 만점으로 하였다.


자체평가 방법

평가지표의 평가기준

대학 자체평가위원회의 회의를 근거로 상대평가, 절대평가, 내·외부평가(교육수요자만족도조사 결과)를 설정하고 평가단계는 내용에 따라서 매우 우수(S), 우수(A), 보통(B), 미흡(C), 매우 미흡(D)의 5단계로 분류하였다.

  • 상대평가 : 2014학년도 대학정보공시자료 및 2013년 결산서를 바탕으로 상대적 기준을 설정하였다. 1주기와 2주기 자체평가와 달리 전국 전문대학 138개교 상위 20% 이내 평균 값을 매우 우수(S) 등급으로 정하고, A등급은 B등급의 중간 값, B등급은 전국 전문대학 평균값, C등급은 동일간격(A등급과 B등급 구간 간격의 값)으로 기준설정하고 D등급은 C등급 미만으로 하였다. 단, 연번󰡐12󰡑학점관리 지수는 동일규모 입학정원 1,500명 이상과 2,000명 이하의 전문대학 24개교를 대상으로 하였다.
  • 절대평가 : 절대평가의 값은 기관평가인증 충족의 값을 100점 만점으로 환산하여 평균 75점을 B등급으로 설정 후 각 ±10점 간격으로 등급을 조정하여 평가하였다.
  • 내ㆍ외부평가 : 내부 구성원 및 각종 만족도 조사결과는 교육수요자만족도관리위원회에서 심의ㆍ의결하는 매 학년도 교육수요자만족도조사 결과보고서를 인용하여 평가하였다.

평가등급 설정과 등급별 점수

각 지표별 측정치를 S~D의 5개 등급으로 분류하여 각 등급 구간에 해당하는 점수를 부여하고 자체평가위원회의 회의를 통한 평가세부항목에 따라 상대평가, 절대평가, 내부평가, 외부평가를 하였고, 그 기준 표는 다음과 같다.

평가등급 기준
평가등급 기준
등급 평가등급기준 비고
S등급 전국 전문대학 138개교 상위 20% 평균 값 단, 연번‘12’학점관리 지수는 동일규모입학정원 1,500명이상과 2,000명 이하의 전문대학 24개교를 대상으로 하여 평가 하였음.
A등급 S등급과 B등급의 중간 값
B등급 전국 전문대학 138개교 평균 값
C등급 동일간격(A등급과 B등급 구간 간격의 값)
D등급 C등급 미만

info 대상 : 전국 전문대학 138개교

등급별 배점 기준
등급별 배점 기준
등급(비중)기준 S A B C D
등급별 배점 점수 50점 50 40 30 20 10
40점 40 32 24 16 8
30점 30 24 18 12 6
20점 20 16 12 8 4

info 등급별 배점은 ± 20% 기준임

  • 최종수정일 2021.07.27